OSI 모델
- 모든 유형의 컴퓨터 시스템 간의 통신을 허용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설계를 위한 계층 구조
물리층(Physical Layer)
- 데이터가 물리적 매체를 통해 전송될 수 있도록 처리
- 데이터 링크층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물리적인 장치로 전송될 수 있는 형태로 변환
- 비트 스트림을 전자기 신호로 변환
- 헤더를 통해 동기를 맞춤 ∵ 컴퓨터마다 클락이 다름
데이터 링크층(Data link Layer)
- 노드 대 노드 전달(node to node delivery)의 책임을 가짐
- 링크 계층이 있다면 연결은 가능하지만, 네트워크 계층이 있어야 보낸 데이터를 연결하고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다. =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 프레임 구성 : 네트워크 계층으로부터 받은 비트 스트림을 프레임 단위로 나눔
- 물리주소 지정 : 송신자와 수신자의 물리 주소(MAC주소)를 헤더에 추가
- 흐름 제어 : 수신자의 수신 데이터 전송률을 고려하여 데이터 전송 하도록 제어
- 오류 제어 : 손상 또는 손실된 프레임 발견시 재전송
- 접근 제어 : 주어진 어느 한 순간에 하나의 장치만 동작하도록 제어
네트워크 층(Network layer)
- 패킷을 발신지 대 목적지 전달(종단 대 종단)에 대한 책임을 가짐
- 논리 주소 지정(Logical addressing) : 상위 계층에서 받은 패킷에 발신지와 목적지의 논리 주소(IP주소)를 헤더에 추가
- 논리 주소 = IP주소,IP 주소는 변경 가능하지만 MAC주소는 변경할 수 없다.
- 라우팅(Routing) : 패킷이 최종 목적지에 전달될 수 있도록 경로를 지정하거나 교환
전송층(Transport layer)
- 프로세스 대 프로세스 전달에 대한 책임을 가짐
- 전체 메시지가 바른 순서로 도착하는 것을 보장
- 포트 주소 지정(port addressing) : 네트워크 계층은 각 패킷을 정확한 컴퓨터에, 전송 계층은 해당 컴퓨터의 정확한 프로세스에게 전달한다. 포트주소를 통해
- 분할과 재조립(segmentation and reassembly) : 전달 가능한 세그먼트 단위로 나눔, 각 세그먼트는 순번을 가지며 이를 통해 재조립 또는 패킷의 손실 여부 판단
세션층(Session layer)
- 세션 관리
- 동기화
- 대화 제어
- 원할한 종료
표현층(Presentation layer)
- 보안을 목적으로 데이터 암호화와 복호화 가능
- 데이터 압축 및 확장 가능
운용층(Presentation layer)
-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제공
- www 접근 : 웹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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