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

당근 면접 후기

by 김첨지 2023. 12. 23.

 지원계기

 
지인으로부터 당근의 채용 소식을 알게 됐다.
 
취업난을 겪고 있는 나에게 너무나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어 이력서를 보완하고 서류를 제출했다.
 

서류 전형

결과는 금방 나왔다.
 
다른 회사의 면접에서 탈락했다는 소식을 먼저 접하고, 당근에 대한 기대감이 한 껏 낮아진 상태로 메일을 확인했다.
 

 

고작 서류 전형에서 합격했을 뿐이지만, 앞선 탈락은 생각도 나지 않을 정도로 매우 기뻤다.

공모전이 끝난 이후로 온 번아웃으로 이렇다 할 아웃풋을 못 내고 있었는데, 다시 한번 삶의 활력을 복돋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았다.

면접까지는 약 2주의 시간이 걸렸고,  그동안 오직 면접 준비에 매진하기로 했다.
  

모의면접

처음으로 나름 큰돈을 들여서 모의면접을 받았다.
 
모의면접은 인프런을 통해 네카라쿠배 면접관 경험이 있으신 분께 신청했다.
 
꽤나 빡세게 봐주셔서 나름 하드 트레이닝 되었던 것 같다.
 
준비한다고 했지만, 아직 대비하지 못한 것들이 많았고, 심지어는 대비했던 질문에 대해서도 부족한 점이 있었다.
 
그리고 면접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받았는데, 꽤나 임팩트 있게 다가왔다.
 
전혀 프로페셔널해 보이지 않고, 조별과제 하러 온 대학생의 느낌이었다는 것
 
한 마디로 카리스마가 부족하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실제로 나에게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이었는데 면접에서까지 언급이 돼서 충격이 컸다.

그리고 면접에서 좋게 보이고자 하는 마음에 웃음을 자주 보였는데, 이것이 면접에 진지해 진지하지 않게 보였다고 말씀해 주셨다.

면접뿐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진지해야 할 상황에서 진지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조심해야겠다.
 

면접

 
긴장이 살짝 됐지만, 나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부족한 것은 배우고 오자는 마인드로 면접에 들어갔다.
 

면접은 편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다.
 
경험 위주의 질문을 해주셨고, 어느 정도 예상한 질문이 나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면접이 끝나고 보니 아쉬운 점이 많이 보였다.

 

아쉬운 점 

어느 정도 예상한 질문들이었지만 막상 면접에서는 기억이 잘 나지 않았다.


내가 한 게 100이라면 50 정도밖에 얘기하지 못한 것이다.

 

이에 따라 말을 조리 있게 하고 자신감 있게 얘기하는 데도 실패한 것 같다.

 

잘한 점

비언어적 행동에 신경을 쓰면서 면접에 임한 것

 

사전에 계획된 것은 아니었는데, 면접시 내 캠 화면을 보면서 얘기를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몸을 가만히 있지 못한다든지, 실실 웃고만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제스처를 이용한 말하기도 작게나마 성공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준 것

 

면접관님께서 감탄을 하실 정도로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셔서 잘하면 붙을 수도 있겠다는 기대를 하게 됐다.

 
 

면접 결과



결과는 아쉽지만 부족한 점을 알게 되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의 면접이 기대된다.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술제 발표 후기  (0) 2023.11.30
해군 사이버작전센터 회고  (2) 2022.04.12